조기유학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선택 - 호주조기유학

by TheLifeSA posted Feb 20, 2018 Views 75

호주 조기유학 또는 이민을 계획하시는 많은 분들이 자녀들의 학교 선택에 있어 고민하시는 것 중 하나가 공립학교로 보낼 것인가, 사립 학교로 보낼 것인가에 관한 부분일 것입니다. 물론 사립학교와 공립학교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최근 유학생 뿐만 아니라 일반 호주인에게도 상당히 높은 수업료와 기타 부대비용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사립학교에 다니는 학생의 수가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 신생 사립학교의 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통 명문 사립학교 입학을 위해서는 아주 오래 전부터 예약을 해 놓아야 하고 가족 중에 이미 다니고 있거나 대대로 다녔던 이력이 있는 학생의 경우는 훨씬 더 쉽게 입학의 특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립학교의 경우 초등학교는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거의 비슷비슷한 반면, 하이스쿨 (8학년-12학년)의 경우는 지역별로 상당한 차이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호주에서 부유층이 거주하는 동쪽 또는 남쪽 지역의 공립학교는 시설과 교육 활동 및 부모의 참여도가 거의 사립을 연상케 하고 음악, 미술 등 특정 분야에 소질이 있는 학생들에게 특기를 살릴 수 있도록 수준 높은 수업을 제공하는 학교도 상당수 있습니다.

 

가장 뚜렷이 구분되는 사립과 공립학교의 차이점은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1. 높은 수업료 및 기타 부대비용의 현격한 차이

 

당연히 사립학교의 연간 수업료 및 기타 부대비용 (학교 활동, 교복 등)이 공립과는 비교가 안되게 차이가 납니다.

공립 학교가 부대비용 포함 연간 호주 달러 만 불 정도인데 반해, 최상위 사립학교의 경우 두 배 이상인 2만 불을 훌쩍 넘고 명문 사립은 3만 불 이상의 수업료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사립에서도 몇몇 사립학교는 수업료, 교복 등에서 명문 사립에 비해 많이 저렴하기도 합니다만 이러한 학교들은 사립학교라도 시설이나 교육의 질 등이 공립학교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2. 일반적인 학교 수업 방침의 차이

 

사립학교 중 영국계 전통을 따르는 오랜 전통의 학교일 경우 아카데믹한 부분보다는 예절, 전통, 스포츠를 통한 신사, 숙녀로서의 엄격한 교육을 강조합니다. 물론, 이 학교들이 아카데믹한 부분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공부를 전적으로 강조하지는 않습니다.

공부는 공립도 잘 가르칩니다. 오히려 좋은 학군의 공립 학교가 일반 사립보다 높은 대학 진학률을 보이는 학교도 많습니다.

 

3. 졸업 후 사회에서의 연결성

 

이것이 공립과 사립학교의 가장 큰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명문 사립학교의 학생들은 대부분 부유층의 자제들로 재학 시나 졸업 후에도 엄청난 프라이드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 그룹의 사립학교들끼리만 스포츠 등의 행사를 통해 결속력을 다지고 있으며 그런 것들이 졸업 후에도 지속이 됩니다. 또한, 졸업 후의 진로가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졸업 후 사회에서의 연결성이 훨씬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주에서 대학을 진학하고 영주할 목적이 아닌 1~2년의 단기 유학이라면 학비 저렴한 공립 학교가 효율적일 것입니다. 또한 부모가 award 코스를 등록한 학생 비자인 경우 동반 자녀의 공립 학교 학비는 절반으로 줄어들고, 영주권자가 아니더라도 사업 비자나 SIR/SRS 비자 소지자의 자녀들은 학비 전액 무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공립 학교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 아이에게는 어떤 학교가 가장 좋은 선택 일까요?

상담을 하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인데 안타깝게도 정답은 없습니다. 아이들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학교 교과목 가르치는 것은 공립이나 사립이나 호주 교육부에서 정해놓은 기준에 맞게 따라가며 사립학교의 세심한 케어가 어떤 학생에게는 상당한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또 어떤 학생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명문학교가 내 아이에게는 명문학교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분과 일반적인 학교의 이름보다는 아이 개개인에게 맞는 학교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일단 학생의 적성이나 성향을 잘 파악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학교를 선택하시기 전 사전 답사 및 교장 선생님과의 면담을 통해 그 학생에게 가장 맞는 교육을 시킬 수 있는 곳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