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

남호주 공립학교 입학설명회를 소개합니다.

by 애들레이드 posted Sep 09, 2018 Views 39

안녕하세요. 한국 사회의 각박한 경쟁과 사교육으로 지쳐가는 자녀들에게 더 나은 미래와 행복의 기회를 주기 위해, 해외로의 조기유학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호주로의 조기유학, 특히 남호주 애들레이드의 공립학교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조기유학의 선택지로 호주라는 나라의 장점과 호주에서도 특히 남호주 애들레이드라는 교육도시의 매력,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이면서도 명문 사립학교 못지 않은 수준을 갖춘 남호주 공립학교의 특징들을 알려 드리며, 아울러 국내에서 열리는 남호주 공립학교 입학설명회 소식도 함께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①조기유학최적의선택지호주.gif

 

호주는 깨끗한 자연환경과 안전한 교육환경 그리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영국과 미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3번째로 유학생이 많은 나라 중 하나 입니다. 특히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조기 유학 국가로는 전세계 어느 나라보다 선호도가 높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호주는 각 주(뉴사우스웨일즈州, 빅토리아州, 퀸스랜드州, 남호주州, 서호주州, 타즈매니아州 등)의 관할 아래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교육제도 안에서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자주적인 학습방법을 습득할 수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여러 조기유학으로 선호하는 국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최고의 교육환경을 자랑하고 있는 나라가 바로 호주입니다.

 

남호주공립학교사진01.jpg

 

 

②남호주그리고애들레이드소개.gif

 

남호주(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州의 애들레이드(Adelaide)는 유배지로 개척된 도시가 아닌 순수하게 자유 이민자들에게 의해 개발된 도시입니다. 인구는 대도시에 비해 다소 적은 편이지만 도시의 멋과 자연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살기 좋은 도시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adelaide-sa-map.jpg

 

아직도 한국분들에게는 생소한 도시일 수도 있겠지만 남호주 애들레이드는 2015년 세계에서 살기 좋은 도시 3위로 뽑혔으며 2016년도 국제 인터넷 조사 (Quality of Life Index 2016 Mid Year 기관) NUMBEO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삶의 질이 높은 도시 3위에 뽑히기도 한 호주의 5대 도시중에 하나랍니다. 또한 영국타임지에서 영국인들이 뽑은 살기 좋은 세계적인 도시 1위에도 선정된 도시이며, 호주인들이 살고 싶어하는 도시 1위에도 뽑인 도시죠. 그 만큼 이 애들레이드라는 도시는 세계 어느 도시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곳임은 확실합니다.

 

호주는 다문화 색채가 짙은 나라이며 미국 다음으로 다민족 인종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는 나라여서 유학생 입장에서 비교적 학교 생활에 적응하기 쉬우며 부모님 또한 자녀와 함께 호주에서 생활하기에 편합니다. 현재 호주 환율이 많이 하락한 관계로 다른 국가에 비해 조기유학 비용이 훨씬 저렴해졌다는 사실이며 장기적으로 유학을 생각하신다면 조기 유학의 최적지는 바로 호주라는 것을 다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다른 호주의 큰 도시에 비해 애들레이드는 유독 더 저렴한 물가로 조기유학 지출비 중 많은 부분을 차이하는 생활비에서 상당한 비용 절감을 하실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남호주 공립학교는 주 정부의 철저한 프로그램 관리와 많은 시설 투자 그리고 교육청 전담 학생 관리와 국제 학생들을 위한특별한 교육적 서비스들이 제공 되어지고 있어서 요즘 많은 전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애들레이드로의 조기 유학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③남호주-공립학교만의-장점.gif

 

호주의 학교들은 크게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로 나뉩니다. 먼저, 사립학교는 정부의 규정과 기준 준수를 기본으로 하면서 자체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정책을 가지고 운영이 되어집니다. 간혹 정부의 지원을 받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립학교들은 학생들의 학비로 운영하기 때문에 학비가 비싼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비싼 사립학교의 학비는 호주 조기유학의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합니다.

 

이에 비해 남호주의 공립학교는 공립기관의 저렴한 학비에도 불구하고, 주정부의 철저한 프로그램 관리와 많은 시설 투자 그리고 사립학교에 못지 않는 학생 관리와 국제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어 요즘 많은 한국 학부모님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남호주공립학교사진03.jpg

 

★ 이러한 남호주 공립학교의 선진적인 교육 환경과 체계적인 교육 과정은 한국에도 이미 검증되어, 우리나라의 서울 교육대학교와 청주 교육대학교에서는 수업의 일환으로 매년 애들레이드를 방문하여 교생 실습을 통해 남호주 공립학교의 많은 장점들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남호주공립학교사진04.jpg

 

 

④호주공립학교의교육체계와수업내용.gif

 

남호주의 학년제

한국

Secondary

Year12 (12학년)

고등학교 3학년

Year11 (11학년)

고등학교 2학년

Year10 (10학년)

고등학교 1학년

Year9 (9학년)

중학교 3학년

Year8 (8학년)

중학교 2학년

Senior Primary

Year7 (7학년)

중학교 1학년

Year6 (6학년)

초등학교 6학년

Year5 (5학년)

초등학교 5학년

Year4 (4학년)

초등학교 4학년

Year3 (3학년)

초등학교 3학년

Junior  Primary

Year2 (2학년)

초등학교 2학년

Year1 (1학년)

초등학교 1학년

Reception

유치원

 

초등학교

 

호주의 초등학교의 교육은 일반적으로 만 5세부터 시작합니다.

 

Junior  Primary

유치원(Reception)부터 2학년까지이며 과목으로는 언어, 쓰기, 기초 수학, 사회, 체육, 음악, 미술 그리고 창의력 향상에 도움되는 활동과목을 배웁니다.

Senior Primary

3학년부터 7학년까지며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체육, 미술, 음악 및 외국어 등을 배웁니다.그리고, 평균 학생대 교사의 비율은 20:1 정도입니다.

 

중학교

 

초등학교보다 과목 종류가 광범위하고 구체적인 내용의 수업을 받습니다.

 

주입식 수업이라기 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 하는 수업 형식이고 이를 통해 학생 개인은 독립심을 기르며 적극적인 학습 습관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과제는 보통단답형 형식의 과제물이 아닌 학생 스스로가 자료를 수집하여 작성해야 하는 리포트 형식이고, 한 학기의 수강 과목은 6~7개 정도 과목은 수학, 과학, 영어,사회, 컴퓨터, 예술, 체육, 언어를 공부합니다.

 

선택과목으로는 예술영역 (미술, 음악, 드라마) 언어 영역 (ESL, 인도네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등)중에서 각 영역에서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배우고 평가는 학교마다 약간의 차이점은 있지만 평균적으로 9학년까지 큰 지필 시험은 없고 대부분 과제나 수행평가를 통해 이루어지고 10학년부터 시작되는 정식 시험은 각 학교 자체 내에서 이루워지게 됩니다.

 

고등학교

 

호주는 10학년까지는 의무 교육이고, 11학년과 12학년은 대학 진학 준비 학년으로 대입을 위한 공부에 집중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과정이 되면 학생의 선택에 따라 10학년까지 정규 수업을 듣고 기술 전문 대학 진학 혹은 사회생활을 시작하거나, 11학년과 12학년을 거쳐 대학에 진학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1,12학년 때는 희망하는 전공학과에 따라 관련 과목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쯤 되면 각 학생별로 자신이 원하는 전공에 따른 이수 과목이 있기 때문에 과목을 선택하기 전에 상담선생님과 구체적이고 자세한 상담을 한 후 과목을 결정하게 됩니다. 한 학기에 5~6개 정도의 과목을 수강하게 되고 선택 과목의 범위는 영어, 경제학, 법학, 정치학, 역사, 외국어,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리학, 예술계열 과목 등 다양합니다.

 

대학입시 평가는 학교 내부에 치르는내신 성적과 12학년 말 실시 하는 고등학교 졸업 학력 시험을 통해 백분율로 환산해 평가되고 복수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대학교에 다 원서를 넣을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호주에서도 원하는 대학에 떨어지는 학생들이 재수를 하기 원할 수 있는데 한국의 재수학원과 같은 곳은 따로 없고 다시 고등학교로 돌아가 13학년을 하며 다음 년도 대학 시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남호주공립학교사진02.jpg

 

특히 남호주 교육프로그램 중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는 집중 영어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는 다른 주와는 달리 남호주 주정부 교육청 산하의 공립학교에 자체적인 집중 영어 코스 - ISEC (Intensive Secondary English Course) 프로그램으로 정규 수업참여에 부족한 영어 실력의 학생들을 위한 추가의 영어 교육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 비용은 이미 학교 학비에 포함되어 있고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없어 비용 절감에 많은 이익이 되고 다소 영어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도 충분히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이 이루어 집니다.

 

 

⑤호주공립학교입학설명회.gif

 

호주공립학교입학설명회00.jpg

 

남호주 교육청과 스터디SA(남호주 애들레이드에 위치한 남호주 유학 전문 에이전시)에서는 남호주 공립학교로의 조기유학을 희망하는 한국의 학부모님들을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남호주 공립학교 입학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 해에도 10월 16일, 서울교대 인문관에서 호주 공립학교 입학 설명회 개최가 확정되었습니다. 본 설명회에는 남호주 교육청의 국제부 부장이 초빙되어 방한할 예정이며, 남호주 공립학교에 대한 정보과 입학 절차 등 호주 공립학교에 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참여하신 학부모님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모든 질문에 대해 답해 드리는 시간이 마련됩니다.

 

지금도 많은 학부모님들이 우리 아이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조기유학을 생각하고 고민하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호주 조기유학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믿음이 가는 정보를 원하시는 학부모님들께서는 이러한 설명회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

 

호주공립학교입학설명회01.jpg

 

설명회_참가신청하기.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