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과정

호주의 전문과정이란?

by 애들레이드 posted Mar 07, 2018 Views 152

호주의 전문과정은 VET(Vocational Education 또는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과정이라 불리우며, 직업기술 교육과정을 뜻합니다. 전문기술을 습득하여 특정 분야로의 취업을 꾀하거나 실용적인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을 위한 과정으로, 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으로 불리기도 하며 말 그대로 취업을 위해 이루어지는 트레이닝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과정들은 일반적인 학술 분야와는 구분되는 실질적인 기술 습득을 위한 과정으로 전공 분야에 따라 세분화되어 제공되고 있으며, 과정을 이수한 후 대학 편입을 하고자 할 때 학점인정이 되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생기게 된 배경으로는, 나날이 세분화되는 시장경제 속에서 보다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생들과 일반인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전문 산업 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 호주 정부의 제도적 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호주의 직업기술 교육과정은 대부분 중고등학교 교육 이후의 과정으로, 호주정부 Training organizations에 등록된 전문대학, 대학교와 대학원 등의 교육기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이러한 교육과정들은 호주의 NTF(National Training Framework) 산하의 QTF(Quality Training Framework)와 ITP(Industry Training Packages) 및 AQF(Australian Qualifications Framework)에 등록된 사립 또는 정부 산하 학교를 통해서 다른 직업 기관의 자격에 맞추어 제공되며, 이를 통해 현재 호주 산업에 필요한 인재들, 예를 들어서 Retail, Tourism, Information Technology, Funeral services and cosmetics 산업의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주에는 Apprenticeship System(도제제도) 라는 것이 있습니다. 3~4년 동안 정부에서 정해진 임금을 받고 고용인과 비(非)기술자간에 합법적 노동계약이 체결되어 임금을 받으면서 그 회사에서 기술과 경력을 쌓는 제도입니다. 이 기간을 무사히 마치면 그 이후부터는 기술자로서 인정을 받으며 높은 임금을 받고 일을 하게 됩니다. 이런 도제제도를 하지 않는 경우, VET 교육기관에 속한 전문실습기관을 통해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종사하고 싶은 산업에 기술자로서 취업을 하게 됩니다.

 

 

전문과정(VET) 주요학과 소개

 

요리

사람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세계 각국의 문화를 인터넷, 대중 매체 등을 통해서 접하기 쉬워지면서 음식 문화 또한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온 이민자들이 정착하여 살아가고 있는 호주는 그만큼 다양한 음식 문화를 보유하고 있고 호주의 지역적 특색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요리가 탄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색으로 호주는 요리유학을 계획하는 세계 각국의 많은 학생들이 첫번째로 선택하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cookery.jpg

 

디자인

창조적이고 다양성을 추구하는 호주 교육의 특성상 창의력을 요구하는 디자인 전공은 유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전공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픽, 패션, 인테리어, 게임 등 디자인학과의 분야가 다양하고 막연한 디자인보다는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생활 디자인을 위주로 공부 하기 때문에 디자이너로서의 취업률 또한 높은 편입니다.

 

arts-design.jpg

 

통번역

통번역은 한 국가의 언어를 다른 국가의 언어로 통역 또는 번역을 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국가간의 왕래가 잦아지고 국제 네트워크, 여객 운송 시설의 발달로 다른 국가와의 소통이 더 중요해진 시대에 통번역사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번역과정은 전문대학에서 공부할 수도 있고, 대학교에서 석사과정을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languages-interpreting-translating.jpg

 

호텔경영

실무적인 교육을 위주로 하는 TAFE이나 College의 수업 방향에 가장 부합되는 전공이라고 볼 수 있는 호텔경영 전공은 호주의 많은 전문 학교에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호텔경영수업을 전문으로 하고 호텔 실습의 비중이 큰 호텔학교로 진학을 할 수도 있으며, 대부분의 호텔학교는 호주의 많은 호텔, 리조트와 협력을 하여 공부 중 실습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hospitality.jpg

 

용접/배관

용접이나 배관은 호주의 부족직업군에 속해 있어 유학 후 이민이 가능한 직업군입니다.

호주의 전문대학을 졸업하면 용접공이나 배관공으로 취업이 가능하며 다른 직업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영어 실력을 요구하고 한국보다 연봉이 훨씬 높기 때문에 한국에서 용접 또는 배관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 또는 전문 기술을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이 선택하시는 전공입니다.

 

manufacturing-welding.jpg

 

자동차정비

토지가 넓어 자가용이 없이는 생활하기 불편한 호주는 그만큼 사람들의 자동차 수요가 많은 편이고 대부분의 가정이 1대 이상의 차량을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정비에 대한 수요 또한 항상 많습니다. 자동차 정비와 관련한 기술은 컴퓨터나 다른 공학 관련 기술에 비해 변화가 자주 있지 않기 때문에 한번 익힌 기술로 오랜 기간 정비사로서 활동할 수 있고 정비소 등 개인 사업체를 차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정비사는 호주에서 부족직업군에 속해있기 때문에 학업 후 영주권 신청도 가능합니다.

 

automotive.jpg

 

냉동냉방

연중 온화한 날씨인 호주는 그만큼 냉장고와 에어컨의 수요가 많습니다. 냉동 냉방기기의 선택, 설치, 유지 보수에 대해 공부하고 졸업 후 냉장고, 에어컨 설치기사로서 활동합니다.

전문대 졸업 후 취업이 가능하므로 다른 직업군에 비해 낮은 영어실력을 요구하고 한국보다 높은 연봉을 받습니다. 에어컨과 냉장고의 수요가 많기 때문에 취업 또한 잘 되는 편입니다.

 

air-conditioning-refrigeration.jpg